본문 바로가기

murmur

맨유 마케다 세레모니.구단에서 사과해라



며칠 전 있었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FC서울의 친선경기에서 맨유의 마케다가 골을 집어넣은 후 관중석을 향해 보여줬던 세레모니를 보고 말이 많다. 누구는 동양인을 원숭이로 비유하며 비하하는  세레모니가 맞다며  FIFA에 알려야한다고 하고, 또 누구는 관중들의 환호성을 이끌어내기위한 "ear we go" 세레모니니까 오버하지 말자고 옹호하는데 일단 사진을 구해서 비교해보았다.



1. 먼저 맨유 마케다의 세레모니 사진


출처 : 마이데일리




2. 아스날 아데바요르의 세레모니

출처 : The Sun



이 두 사진을 비교해보면 손모양이나 혓바닥을 내민 모습에서 과연 마케다의 세레모니가 ear we go 라 불릴 수 있을지 심히 의심스러워진다. 과거 설기현이 울버햄튼에서 뛰던 시절 맞붙었던 아스날의 앙리가 설기현과 부딪힌 후, 공을 주으러가면서 양팔을 퍼덕거리며 닭날갯짓 흉내를 냈던 일이 떠오르는데 그때도 인종차별이나,아니다 하는 꽤나 많은 말들이 오고갔던 것으로 기억한다.


다음은 저 세레모니를 하는 마케다를 말리는 것으로 알려진 긱스의 사진


출처 : 마이데일리



출처 : getty images



출처 : SPN



출처 : 조이뉴스 24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사진들로 보았을때는 마케다의 세레모니가 관중들의 환호를 유도하는 ear we go 세레모니는 아닌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저 세레모니는 인종차별적인 요소가 다분한 세레모니가 맞다. 양손으로 귀를 잡아 올리고 혓바닥을 내미는 모습은 원숭이를 표현하며, 유럽의 일부 찌질이들이 동양인을 비하할때 사용하는 제스쳐이다.

하지만 과연 저 어린 선수가 동양인들로 꽉찬 경기장에서 니들은 원숭이라며 비하하는 세레모니를 날릴만큼 간이 부었을지는 의문이다. 실제로 그런 의도였다면 미친놈이지만 아직 마케다의 전적이 알려지진 않았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판단 보류다.

여기에 대해 맨유구단은 아직 별다른 반응이 없는 걸로 알려졌는데 이제 겨우 91년생인 어린놈의 선수가 저딴식의 어처구니없는 세레모니를 한것에 대해 구단차원에서 공식적인 코멘트와 사과가 있어야 한다. 물론 비하의 의도가 없는 세레모니라고 발표할게 뻔하지만, 한국팬들이 마케다와 그 친구들의 마이스페이스를 털어버리기 전에, 뻔한 발표라도 해서 양해를 구하고, 칸토나옹에게 마케다의 세레모니 교육을 맡겨 초급과정부터 고급과정까지 완료시켜야 한다. 이렇게 하는게 맨유구단에게도, 그리고 생각없는 이탈리아산 볼보이에게도 장기적으로 봤을때 도움될 것이다.


30억이나 되는 돈을 안겨준 사람들의 기분을 나쁘게 만든 마케다.  충고하는데 부디 다른곳에 가서는 이딴 식의 어이없는 세레모니는 하지 말길 바란다.




참고 : 관련기사 링크 클릭
  • 이전 댓글 더보기
  • 위에분 2009.07.27 21:24

    이탈리아 어떤 병쉰같은 놈이 이런 세레모니 했는지

    두명만 대보시죠?

    혀만 내미는 세레모니나 손만 귀뒤에 헐크호건 처럼 대는 세레모니는 있어도

    저런 상병쉰 인종비하 세레모니하는 선수는 이탈리아에도 없습니다

  • 무개념은 가라 2009.07.27 21:41

    http://blog.naver.com/dlwjdqls3876/150063071052 제 블로그에
    맨유 공홈에서 무개념짓한 인간에 대한 글 있어요! 꼭 보고 가시길!

  • 어이없고만. 2009.07.27 22:18

    딱봐도 긱스가 손목잡고 말리는고만;;;
    개념없이 무슨 하이파이브를 하려고 하네
    동양인들 패배주의네 그러지말고..
    상식적으로 봐도 저건 마케다가 잘못한거다
    맨유 팬인거는 좋지만 구분할건 구분할줄 알아야된다~

  • ㅋㅋㅋ 2009.07.27 22:52

    ㅋㅋㅋ이탈리아산볼보이 무개념 ㅋㅋㅋ 마케다는지송이형에게밢힐듯

  • kainossimon 2009.07.28 13:37

    허허허.. 참...
    너무 감정적이 되는게 아닌가 좀 아쉽네요.
    저도 어렸을때부터 백인들이 다수인곳에서 생활했습니다.
    동양인에 대한 비하적 발언, 욕, 조롱, 제스쳐 아마 존재하는것들은 다 받아 봤을겁니다.

    저도 같이 지긋이 웃어주며 유령, 원시인, 암내, 근친상간 하는놈등 백인비하 발언으로 받아쳐주고 주먹질까지 간적도 있지만.. 어쨌든

    소수의 몰상식하고 모자란 녀석들이 그런행동을 하죠.
    마케다가 인종비하적인 행동을 했다면 당연히 저도 마케다를 모자란 놈으로 봤을것이고 욕도 했겠지만 이 행동은 동양인 비하나 인종비하완 상관 없는 혼자 까불며 장난하는 행동으로 보이기에 글을 썼습니다. (만약, 아주 만약 인종적 각도가 있는 행동이라고 해도 '원숭이'는 흑인 비하 용어지 동양인 비하 용어가 아닙니다).

    전 맨유팬도 아니며 마케다팬은 더더욱이 아닙니다.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명확히 사실을 받아들인 후 반응을 하는것이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일인이며 우리가 너무 감정적으로 반응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글을 올렸습니다.

  • 이게 왜 중요하냐면. 2009.07.28 15:51

    이게 중요한 이유가...
    단지 동양인들 나라와서 (그것도 울나라) 저 지롸ㄹ했다는 거 보다...
    저 ㅅ ㄲ 가 박지성이랑 한 팀이란 거임...
    저렇게 대 놓고 지롸ㄹ하는데 과연 박지성한테는 안 그런다 보장이 있을지??
    그것 때문에 일 커질까봐 맨팬들 쉬쉬하는 거 아님??

  • kainossimon 2009.07.28 16:09

    마지막으로 한마디 남기지만 저는 맨유나 마케다 또는 서양인들을 보호하려 글들을 올린게 아닙니다.

    제가 글을 올린 이유는 우리의 자부심을 지키고 싶어서 였습니다.

    우린 분명 '원숭이'가 아니며 아무도 어느인종도 민족도 우리나라 사람들을 '원숭이'라고 생각하거나 취급하거나 그런 비하문화가 있다거나 바라보거나 생각하거나 하지 않는다는것을 알려 드리고 싶었던겁니다. 그게 사실이구요.

    • Sweeper from Highbury 2009.07.28 19:45

      당신이 하는 행동은 오로지

      '맨유빠이기에 열폭했다'

      이거나

      '눈치보이니까 그만하자'

      라는 유치하고 비겁한 행위밖으로는 간주할수 없습니다

  • kainossimon 2009.07.28 16:11

    흑인선수들에게 바나나 던지고 원숭이 소리내고 할때 그 소수의 몰상식한 팬들을 욕하는게 그쪽 팬들이고 연맹 차원의 처벌을 원하는게 그쪽 팬들입니다('원숭이'는 흑인 비하용어중 하나죠).

    세상이 다아는 비하용어나 제스쳐를 그게 아니라고 시치미 뗄수도 없는것이구요.
    만약 마케다가 양손으로 눈을 찢는 퍼포먼스 보였다면 맨유도 영국축구 연맹도 유럽 연맹도 맨유 팬들도 반응이 굉장히 달랐을겁니다.

    저도 앞장서 마케다 잡자고 나섰을거구요.

    그런데 별게 다 님,
    진심인데, 열폭이 뭔가요?

    • Sweeper from Highbury 2009.07.28 19:44

      흑인들한테 nigger 거리고 우리들끼리 서로를 처벌한다면
      그게 과연 흑인들한테 기분좋은일일까요?
      분명 와서 반죽여놓아야지 성질이 풀릴텐데요?

      웃기지도 않는 옹호론 그만 펼치시고 맨유당사로 돌아가시죠

  • kainossimon 2009.07.28 16:13

    맨유가 해명을 했더군요.
    맨유가 해명했다는 것에 사실 한국인으로 좀 자존심이 상합니다.

    서양국가에 동양인을 비하하는 욕, 제스쳐, 용어들이 많이 있지만 '원숭이'는 그중 하나가 아닙니다. 서양국가에서 사는 백인들도 동양인들도 저 제스쳐가 동양인 인종비하와 연관된다고 생각조차 하지 못합니다.

    '노란 원숭이' 라는 얘기는 오히려 우리나라서 서양인들이 우릴 그렇게 보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중 하나일뿐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서양서 동양인을 놀릴때 '원숭이'에 관련된 비하용어는 없습니다...!!!

    그래서 영국의 몇몇 게시판에 올라온 그쪽팬 반응도
    '원숭이'가 동양인과 관련된 욕이었던적이 없는데.. 이상하네.. 그런적이 있었나?'
    하며 의아해 하는 것이구요.

    맨유가 나와서 사과했다는데 그래서인지 오히려 좀 기분이 않좋았습니다.
    그들이 우리를 원숭이라 본적도 생각한적도 없는데
    우리가 과민반응하고 '니들은 우리 원숭이로 보쟎느냐? 조심해라'
    식의 반응을 보인다는게 우리의 열등감을 보여주는 행동이 아닌가 해서 오히려 자존심이 상하더군요...
    아쉽습니다.

    어쨌든 이번일로 몰상식한 서양인 녀석들이 하나 배웠다고 좋아하며 동양인 비하 목록에 '노란 원숭이'나 '원숭이'를 포함 시키는일이 없으면 좋겠군요...

    • 별게 다 2009.07.28 15:55

      아무리 열폭이 유행어라지만
      여기 또 열폭 들이미시네...
      그럼 지들이 그랬다고 인정할까요??
      일이 얼마나 커지는데 그걸 인정할까요??

    • Sweeper from Highbury 2009.07.28 19:37

      안녕하세요 kainossimon 님.
      계속 모든 댓글들을 지켜보다가 님의 아이디가 너무 많이나오고
      마케다선수에대한 반대글 대부분에 반대글을 써넣으셨더군요...

      저는 미국 대학에 다니는 유학생이며 솔까말 아스날 팬입니다. 물론 맨유라는 구단에게 있어 같은 빅4이면서 라이벌이기에 (비록 저희가 요즘은 못합니다만) 않좋은 감정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본방을 보고, 또다시 네티즌들의 분석글을 훑어보니 "제 생각엔"
      마케다 선수가 우리 동양인들을 비하하는게 맞습니다.

      미국에서 유학생활4년, 국제 고등학교에서 여러나라에서 온 (물론 유럽 및 아프리카를 포함합니다) 친구들과 지내다보니 걔네한테서 욕부터 배웠습니다 (대개 남자애들이 그러하듯이요 ^^;)

      중요한건 그 욕중 분명 동양계들을 비하하는 용어중에
      노란원숭이, 원숭이, 칭챙춍, 칭크 같은 용어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님이 어디서 무슨근거로 '원숭이라는 단어는 동양계를 비하하는 용어가 절대 아니다' 라는 주장을 펴고 계신지는 모릅니다만 '원숭이' 는 분명 동양계를 비하할때 쓰는 비속어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지금 님이 거의 모든 반대글에 댓글을 다시고 열심히 마케다선수를 옹호합니다만 결국 그건 님이 좋게 말해서 '매뉴빠다' 나쁘게 말해서 '지혼자 열폭햇네 ㅄ' 밖에 되지 않습니다.

  • kainossimon 님 2009.07.28 19:58

    저게 동양인 비하 아니라구요? ㅎㅎ 님은 양키들이나 유럽애들이 동양인에게 옐로우멍키 하는 소릴 안들어보셨나보군요,,, 안들어봤음 말을 마세요... 이태리 찌질거리는 새퀴를 옹호하시다니 참,,,

  • kainossimon 보쇼 2009.07.28 20:06

    http://www.shootgoal.com/menutree/view.html?&page=1&idx=19006&menutree=G001
    이거라도 보쇼.
    마지막에 에브라 표정도 굳어있구만...
    긱스가 말렸는데, 다시 같은 행동을 하질 않나...

  • 안가길잘했다 2009.07.28 20:10

    kainossimon님 어디서 원숭이라는 욕이 흑인에게 쓰는 단어라고 알게 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제게는 동양인들 욕할때 쓰는 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미국에 중2때 부터 가서 꼬박 6년째 됬습니다.
    저는 저 세레모니가 원숭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만약 원숭이를 뜻한거라면 마케다 심하게 잘못한겁니다.

    미국에서 대학교를 다니면서 느끼는것은 인종차별적인 발언은 엄청난 파장을 몰고온다는겁니다. 솔직히 양키 친구들이 장난치면서 저한테 옐로 몽키니 뭐니 원숭이란말 자주 씁니다. 친하기에 그런 욕도 먹고 저도 욕하고 뭐 그러는데 (한국에서 친한 친구끼리 욕쓰면서 정드는거랑 같은거라 보시면 됩니다) 절대 다분히 원숭이는 동양인을 비하할때 쓰는 용어가 제 경험상으론 맞습니다.

    어디서 흑인 비하용어라는 확신을 갖으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한국인을 냄비근성으로 몰아가지 마시고 다시한번 생각해보세요.

    미국 역사상 가장 현재까지도 쟁점으로 남아있는게 인종차별입니다.
    인종차별엔 모든 사람들이 관대해서는 안됩니다.

    저따위 행위에 관대함을 주지는 마십시오.

  • 맨유빠 분들^^ 2009.07.28 21:13

    괜히 이 분 블로그가 싸움장이 되는 게 아닌가 죄송한데요.

    긱스는 하이파이브 하려고 했다느니, 마케다 별명이 원숭이라느니,

    다른 선수도 저런 세레모니 한다느니..

    전혀 납득도 되지 않는 말들로 애써 두둔하지 마세요.

    완전 치졸하고 멍청해 보여요... 그냥 잠자코 있는 게 나아요^^

  • 앙리 2009.07.28 21:47

    위에 k어쩌고님.. 유럽여행이라도 한번 다녀오세요 제발.. 길거리 다니면 옐로우멍키라고 놀리는 양아치들 꼭 있습니다....

  • 제 생각엔 2009.07.28 23:35

    인종차별은 아니고 걍 한국놈들 ㅈㅗㅅ 까라는 세레머니네요.

    동양인 전체를 욕했다는건 좀 확대된 해석이고

    이탈리아 놈이고 대다수 이탈리아 인간들이 아직도 지네들이 심판판정으로 졌다고 착각하는 모양이니 저딴 세레머니를 하는거겠죠.

  • Favicon of https://delijuice.tistory.com BlogIcon delijuice 2009.07.29 01:20 신고

    블로그 주인입니다. 이제 그만들 합시다. 이정도면 충분하고도 남다싶네요.

  • 중요한건 그게아님 2009.07.29 06:45

    마케다가 인종차별 울 했다 안했다 그럴 의도가 있다 없다 그런건 여기서 중점을 주면안됨.
    일단 자기의 의도에 맞지안게 다른사람에게 오해를 샀다 라는거에 포커스를 두어야함 자기가 나쁜의도 였건 아니건 간에 오해삼을수 있는 제스쳐를 했다는게 문제인거임 나이도 나이이고 아마 자기가 해냈다는 과욕에서 나온것일수도 있으나 어쨌건 다른사람들 눈엔 그렇게 안보인건 선수에게도 잘못이있다는거임 그로고 한가지더는 백인들은 당해보지몼해도 그 다른 인종에게 무시를 했다는 역사가있으니 머 업보인셈이지 마케다는 머.. 매장이지.

  • kainossimon 2009.07.29 06:47

    국교 졸업후 올해까지 딱 20년 미국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유럽 여행이요? 개인적인 일과 학생때 학교일로 여러번 갔었고 잠간 살기도 했구요.
    호주에도 잠간 있었죠.

    특히 중학교와 대학교때 한국인이 거의 없는 곳에서 생활했고
    동양인 욕이라면 있는것 없는것 다 들어봤고 제스쳐, 손짓 발짓등 존재하는것은 아마 거의다...

    영어권서 동양인 욕에는 Chink, Nip, Nipper, Gook, Jap, Dog eater, Nippy eyes, Chinky eyes, 'open your eyes'(눈을 떠라)등이 있고, 구식욕은 yellow(겁쟁이 라는 뜻도됨 이젠 거의 잊혀진 욕)등이 있죠.
    제스쳐는 서양서 공용인 눈이 찢어졌다며 손으로 눈찢기, 요새는 거의 안쓰나 70년대 정도에 많이 쓰였던 '윗니 돌출 시키며 칭총칭총'이나 중국/일본/한국식의 악센트를 과장해서 따라하며 놀려대기등..
    스페인어 쪽에는 Chino, Chinito, Ojo de Aroz(쌀눈)등 참 많죠.

    제스쳐중 가장 대표적인것은 손으로 눈찢어대는것, 그 다음은 아마 실눈 뜨며 두손모으고 요상한 소리내며 허리숙여 절하는것등이 있겠죠.

    안가길 잘했다 님께서 말씀하신 yellow monkey는 친한 친구들끼리 장난식으로 하는 겁니다. 여기서 Monkey는 동양인에만 국한된것이 아니며 그런식의 친근감있는 욕정도는 저도 많이 하죠. white monkey, brown monkey, indian monkey등 더 말씀드리자면 인종서만 국한되는것이 아니라 basketball playing monkey, cad(오토캐드) monkey, computer monkey등 서로의 직업이나 행동까지 장난치는 식의 욕이죠. (물론 앞뒤 상황에 따라 열받게 할수도 있는 것이지만).

    그러나 아마도 black monkey라는 얘기는 못들어 보셨을겁니다. 그건 듣기 힘듭니다, 가볍게 장난식으로 할수있는 욕이 아니거든요.

    누차 말씀드리지만,
    마케다가 접한 사회와 사람들 사이에선 그가 보인 저 행동이 동양인 욕과 관련이 없다는 것이죠. 그 사회와 사람들이 아는 언어상 인종차별 행동이 아니라면 마케다의 행동언어상 저것은 인종비하가 아니며 그의 의도는 인종비하가 아니었다고 결론 지을수 있는것이죠. 그러기에 저것을 인종비하 제스쳐로 간주할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만약 그가 그의 사회와 사람들이 알고있는 동양인 제스쳐중 하나를 택해 골 뒷풀이로 했다면 저도 마케다 죽일놈 하며 처벌하자 달려들었겠습니다만 이행동은 그게 아니라 말씀드리는 겁니다.

    하긴 어떤일이 그렇듯 사실과 관계없이 마음을 정하고 자존심에 상처받기를 선택하면 누가 뭐라고 해도 마음이 바뀔수 없죠. 제가 할일은 여기까지고 저 행동에 기분나빠 하시나 아니나는 개개인의 선택이겠네요.

    Eleanor Roosevelt의 명언이 떠오르는군요.

    "누구도 자기 자신의 동의 없인 열등감을 느낄수 없다."
    "No one can make you feel inferior without your consent."

    모두 긍정적 사고를 가지게 되시길 바랍니다. 진심입니다.

  • 병신들 2009.07.29 12:11

    이 병신들이 댓글 달게 만드네.
    일단 상황이 지금 친선경기인데 FC서울 홈구장이고 98%이상이 한국인일텐데
    그상황에서 동양인 비하를 했을거 같냐 병신들아?
    마케다 그병신 찌질이가 이상하게해서 그렇지 비하는 아니야
    긱스도 " 어 씨발 저거 동양인비하그건가? " 라고해서 일단 자제 한거고
    그니까 긱스도 햇갈렸을거란 말이야 그래서 일단 막은거야 알겄냐?
    그리고 진짜로 막았으면 또 했것냐? 이새끼 는 그게 한국인비하가 아니라
    호응유도 라고 생각했나보지.
    그리고 동점골 너었다고 한국인비하하는건 말이 안되 ㅋㅋ 역전골도 아니고
    이제 댓글좀 달지마

    미친놈들이 자꾸 댓글 다네.

    아닌이유
    1.친선경기이고 FC서울 홈구장 한국인 98%
    2.긱스가 막은건 확실한데 확신을 가지고 막은게 아니라 '일단' 혼란을 피하기위해 막은것
    3.마케다 자신은 동양인비하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한번 더한것.
    4.1:2 상황에서 동점골 너었다고 한국인비하?(역전골도 아니고)

  • Favicon of https://delijuice.tistory.com BlogIcon delijuice 2009.07.29 13:43 신고

    블로그 주인입니다. kainossimon 님 말씀도 이해가 갑니다. 다른 분들 말씀도 이해가 가구요. 어차피 시간가면 사그라들 문제지만 이제 여기서 그만들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윗분 "병신" 이란 말로 보는 사람 짜증만 안나게 했다면 좋았을 글인데 아쉽네요.

    더이상 덧글이 달리면 무통보 삭제하겠습니다. 점점 흙탕물이 되가는것 같아서 찝찝해서 그러는 것이니까 양해 부탁드립니다.